2022년 3월부터 시작된 미국의 고물가 제어를 위한 거칠고도 빈번한 기준금리 인상이 지속되자 2023년 3월 9일부터 은행의 연쇄 파산 현상이 진행되며 리먼브라더스 사태와 같은 금융위기가 임박했다는 시장의 공포감이 팽배해지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우리는 3월1일의 미달러 선물만기일을 기준으로 시장의 성격이 변화되고 있는 현상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3월 1일 미달러 선물 만기 전후 시장 변화
3월 9일부터 시작된 미국의 중소 은행 연쇄 파산에 미국 뉴욕 증시를 비롯한 글로벌 증시는 폭락 현상이 진행되며 금융시스템 붕괴로 인한 금융위기 공포감이 팽배해지고 있는데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거대 자금으로 변동성을 직접 만들고 있는 핫머니(hot money)는 이와는 다른 움직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 자료는 미국 달러 환율의 등락과 연동되는 미달러 선물 가격을 나타낸 것입니다. 자료를 살펴보기 전에 먼저 미국 달러 가격 변화와 관련해서 인지해야 하는 사항은 미국 달러는 오직 미국 중앙은행에 의해 유동성이 조절되기에 미달러 환율 가치는 미국 중앙은행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실상은 미국 달러가 글로벌 선물시장에서 거래되는 상품 중 하나이기에 미국의 중앙은행이 설정한 미국 달러 가치는 특정 기간에 선물시장에 의해 왜곡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위 자료에 1번으로 표기한 노란 박스로 나타낸 기간이 미국 달러의 3월 1일 선물만기일이었는데 이 기간을 기준으로 좌측과 우측의 미국 달러 선물 가격의 추세가 대칭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3월 1일의 미국 달러 선물만가일 이전까지 미국 달라 선물은 2023년 2월부터 반등이 진행되었는데 3월 1일의 미국 달러 선물 만기일 이후에는 미국 은행 연쇄 파산에 따른 금융위기 공포 속에서도 미국 달러 선물 가격이 하락세로 전환된 것을 위 자료에서 2번과 3번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 달러 선물이 상승하게 되면 미국 달러 환율 가치가 강세를 나타내기에 미국 달러의 단위로 가치가 측정되는 상품들과 이러한 상품들을 만드는 기업들의 지분가치가 하락하며 주식시장이 약세를 나타냅니다. 또한 미국 달러 선물이 하락하는 기간에는 미국 달러 환율 가치가 약세를 나타내기에 주식시장이 상승하기 쉬운 조건을 갖춥니다.
따라서 핫머니는 선물시장에서 미국 달러 선물에 대해 선물 매수 포지션이나 선물 매도 포지션을 구축하여 주식시장의 등락 변동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위 자료의 우측에 3번으로 표기한 3월 9일 이후 미국 은행의 연쇄 파산 소식이 보도되면서 금융위기 공포가 진행되었고 주식시장의 폭락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그런데 이 기간에 미국 달러의 단위로 가치가 측정되는 주식시장이 폭락했기에 미국 달러 선물은 가격은 하락하는 것이 아니라 상승했어야 하는데 미국 달러 선물이 하락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왜 이러한 미국 달러 선물 시장과 주식 시장의 일치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된 것일까요?
은행 연쇄 파산 금융위기 공포에 반대로 투기자금을 이동한 핫머니
미국 달러 환율 가치가 강세를 나타낼 경우에 미국 달러의 단위로 가치가 측정되는 주식시장은 하락하기 쉽고 이러한 사례로 2022년에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이 폭락하던 기간에 미달러 환율이 급등하며 미달러 가치가 초 강세를 나타낸 바 있습니다.
3월 9일부터 시작된 미국 은행 연쇄 파산 소식에 대부분의 시장 참여자들은 금융위기가 다시 도래한 것은 아닌지에 대한 공포감이 팽배해졌고 이에 주식시장의 연일 폭락 현상이 발생했는데, 정작 금융시장에서 변동성을 만드는 주체인 핫머니는 반대로 자금을 이동시켰습니다.
위 자료는 미달러 환율 가격 변화를 나타낸 것인데 1번으로 표기한 노란 박스가 암호화폐와 미국 달러를 환전해주던 실버게이트 파산과 실리콘밸리뱅크 파산이 발표된 시기였습니다. 3월 9일에 미국 은행 파산 소식이 보도되자 주식시장의 폭락 현상이 발생했는데 위 자료에 2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핫머니는 3월8일을 기점으로 주식시장 폭락을 유도하기 위해 미달러 선물을 급등시키기 보다는 오히려 미달러 선물을 하락시키기 시작했고 3월 9일에는 급격한 미달러 선물 폭락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즉, 3월 9일에 은행 파산에 따른 금융위기 공포로 주식시장을 폭락시키고자 했다면 핫머니는 미달러 선물을 하락시키는 것이 아니라 급등시켜서 주식시장의 폭락 폭을 격화시켰을 것입니다. 그런데 위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시장에서는 금융위기 공포가 팽배해지고 있는데 오히려 핫머니는 미국 달러가 하락할 경우에 돈을 벌겠다는 베팅인 미국 달러 선물 매도포지션으로 전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자료에 3번으로 표기한 파란 박스 기간도 살펴보면 3월 15일에 크레디트 스위스 위기와 퍼스트리퍼블릭 은행 위기가 언론을 통해 보도되었는데 미달러 선물은 반등을 만들었다가 다시 3월 8일 이후와 동일하게 미달러 선물을 하락시키며 미달러가 하락할 경우에 돈을 벌겠다는 베팅인 미달러 선물매도포지션을 지속 유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 핫머니는 은행 연쇄 부도에 따른 금융위기 공포에 부합되는 미달러 선물 급등 현상을 만들어서 주식시장을 2022년과 동일하게 폭락시킬 수 있을 것인데 왜 반대로 미달러가 하락할 경우에 돈을 벌겠다는 미국 달러 선물 매도포지션을 운영하는 것일까요?
핫머니의 미국 달러 선물 포지션
핫머니는 2022년 9월 말부터 미국 달러 환율 가치가 하락할 경우에 돈을 벌겠다는 베팅인 미국 달러 선물 매도포지션을 운영해 오고 있고 현재 은행 연쇄 파산에도 불구하고 해당 포지션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위 자료는 미국 달러 환율의 가격 변화를 나타낸 것인데 1번으로 표기한 2022년 9월 말부터 미국 달러 환율은 미국 중앙은행인 연준(Fed)의 회사채 매입 증가에 따라 약세로 전환되며 헤드앤쇼울더 패턴이 형성됐습니다. 이 기간에 핫머니는 그간의 미국 달러 선물 매수 포지션을 청산하고 미국 달러 환율이 하락할 경우에 돈을 벌겠다는 미국 달러 선물 매도 포지션으로 전환했고 2번으로 표기한 2022년 11월부터 본격적인 미국 달러 환율의 하락세가 강화되며 핫머니는 미국 달러 선물 매도 포지션에서 수익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위 자료에 6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2023년 2월에 2022년 상승 폭의 절반 이하까지 하락한 미국 달러 환율의 반등이 진행되며 7번으로 표기한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녹색 박스로 표기한 핫머니의 미국 달러 선물 매도 포지션의 수익 실현이 시작된 가격 구간까지 미국 달러 환율이 반등했지만 결국 이 구간대에서 하락세로 전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업적 목적, 블로그 게재, 개인방송 목적으로 본 내용에 대한 무단 도용, 전제, 재배포를 금합니다.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준(Fed)이 설정한 미국 달러 환율에 연동되는 선물옵션 포지션 (3) | 2023.03.28 |
---|---|
연준(Fed) 기준금리 인상 5% 시대, 은행대출이자 상승, 선물옵션 영향 (4) | 2023.03.23 |
미국 3월 선물옵션만기 공포, 미달러 환율 급등과 은행 연쇄 파산 (3) | 2023.03.13 |
3월 선물옵션만기일 환율 변화가 만드는 포지션 전환 (4) | 2023.03.07 |
개인 포지션 변화에 반응하는 외국인, 3월 선물옵션만기 포지션 분석 (3) | 2023.02.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