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연준(Fed)이 설정한 미국 달러 환율에 연동되는 선물옵션 포지션

by 경제지표스토리텔링 2023. 3. 28.
728x90

2023년에도 글로벌 금융시장은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준(Fed)의 통화 정책에 연동되어 움직이고 있고 현재 연준이 설정한 금융시장의 방향은 은행 연쇄 파산, 금융위기와 같은 하방이 아닌 상방입니다.

미국 연준이 설정한 미국 달러 환율에 춤추는 주식시장

세계 기축 통화 중 주요 국가들의 중앙은행에 가장 편입 비중이 높은 것이 미국 달러이며, 미국 달러의 가치 증감에 따라 주요 상품 가격의 등락이 발생합니다. 쉽게 말해, 미국 달러 가치가 강세를 나타내면 미국 달러의 단위로 가치가 측정되는 상품 가격이 하락하고 이러한 상품들을 만드는 기업들의 주식가격이 하락합니다.

미국 달러의 유동성은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준(Fed)에 의해서만 조절이 되기에 미국 달러 가치의 높고 낮음을 설정하는 권한은 연준만이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달러가 글로벌 선물시장에서 거래되고 있기에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거대 자금으로 변동성을 만들어 돈을 벌고 있는 핫머니(hot money)에 의해 미국 달러 가치의 왜곡 현상이 발생합니다.

2022년부터 2023년 현재까지 미국 중앙은행인 연준이 핫머니에 의한 미국 달러 가치 왜곡 현상에 맞서 어떤 정책을 진행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면 주식시장이 은행 연쇄 파산에 의한 금융위기 공포 속에 어떠한 길을 갈 것인지를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미국연준(Fed)의통화정책에의해미국달러환율및선물변화미국뉴욕증시연동현상
미국 연준(Fed)의 정책에 연동되는 선물시장과 미국뉴욕증시

위 상단 자료는 선물시장에서 거래되는 미국 달러를 의미하는 미국 달러 선물인데 미달러 선물 가격 등락은 미국 달러 환율 변화에 연동됩니다. 만약 미국 달러 환율이 상승하여 강세를 나타낼 경우에 미달러 선물도 상승하며 연동됩니다.

위 하단 자료는 미국의 대형주, 중형주, 소형주 모두를 포괄하는 뉴욕종합주가지수를 나타낸 것입니다.

위 자료에 1번으로 표기한 2022년 1월부터 2022년 9월까지 미국 달러 선물이 상승하며 미달러 환율 가치가 초 강세를 나타냈고 이러한 미달러 가치 강세에 의해 미달러의 단위로 가치가 측정되는 주식시장은 2번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폭락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3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2022년 9월부터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준(Fed)은 미국 달러 환율 가치가 과도한 수준으로 강세를 나타내자 직접 미국 기업들의 회사채를 매입하고 매입한 회사채의 가격만큼 시장에 미달러 유동성을 공급하여 과도한 미달러 강세 현상으로 약세로 끌어내리기 시작했습니다.

4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3번으로 표기한 파란 화살표가 하락하는 것에 비례하여 뉴욕증시가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2023년 2월부터 미국 달러 환율이 반등하며 미달러 가치가 다시 강세를 나타내었고 여기에 암호화폐의 가치를 교환해주던 실버게이트가 파산하고 이후 암호화폐 가치를 저장하던 실리콘밸리뱅크(SVB), 시그니처뱅크가 파산하며 은행 연쇄 파산에 의한 금융위기 공포감이 시장에 팽배해지며 6번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미국 뉴욕증시는 하락했습니다.

이에 연준은 다시 미달러 환율 가치가 강세를 나타내며 미달러를 시장에 유통시키는 도매상인 상업은행들의 위기론이 확산되자 자신을 포함한 6개 국가의 중앙은행들과 매일 미달러 유동성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스와프 체제를 구축한 후 적어도 4월 말까지 이를 운영하여 미달러 가치의 과도한 상승을 막아 은행 파산 현상을 조기에 진화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매우 흥미로운 점은 11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연준의 6개 중앙은행 스와프가 체결된 후 미달러 선물은 하락하고 있고 이에 비례적으로 8번을 보면 미국 뉴욕 증시가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이미 1번 ~ 4번 기간에 살펴본 현상과 동일한 것이죠.

이에 따라 대한민국 금융시장에도 연동된 변화가 진행되고 있죠?

미국 달러 환율에 연동되는 코스피 수급

연준(Fed)의 정책 변화에 의해 미국 뉴욕증시의 등락이 결정되어왔고 뉴욕증시의 등락에 대한민국 금융시장의 등락이 연동되고 있습니다.

코스피외국인개인기관선물수급
대한민국 코스피에서 외국인의 수급은 연준의 정책에 연동된다

위 하단 자료에 검정 화살표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2022년 7월을 하한 수준으로 외국인이라고 표기되는 수급 주체는 코스피의 매수량을 증가시켜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년 6월에 핫머니에 의해 주요 상품들의 가격이 하락할 것에 베팅하는 선물매도포지션이 종료되었고 2022년 6월부터 9월 기간에 향후 주요 상품들의 가격이 상승할 경우에 돈을 벌겠다는 선물매수포지션이 구축되었고 9월 말부터 선물매수포지션의 수익 실현 기간이 시작되었는데 대한민국 금융시장에서 외국인으로 표기되는 수급 주체가 이러한 미증시의 변화에 연동하여 대한민국 금융시장에서 변화를 만들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위 자료에 노란 박스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오늘 외국인은 선물을 매수하며 향후 코스피가 상승할 것에 베팅하고 있는데 이러한 수급이 대한민국 선물옵션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살펴봅시다.

미국 달러 환율에 연동되는 선물옵션 포지션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준(Fed)의 6개국 중앙은행 스와프 체결 이후 미국 달러 환율이 하락하며 약세를 나타냄에 따라 미국 뉴욕증시가 상승하고 국내 금융시장에서 외국인의 코스피 매수세가 살아나며 선물옵션 시장의 포지션에도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3월28일(화)기준선물옵션외국인기관개인수익포지션분석
미연준 정책에 따른 미국 달러 환율 변화와 외국인 수급 변화가 만들고 있는 선물옵션시장 포지션 변화

위 자료는 3월28일(화) 12시20분 포지션 기준으로 조회한 대한민국이 선물 및 옵션 시장 포지션입니다.

12시20분에 지수는 314.33에 위치하며 위 자료에 노란 박스로 표기한 312.5 구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지수의 하락을 막아서는 개인의 풋옵션 매수포지션이 지수 하방을 받치고 있는 상황에서 지수가 상방으로 이동하기 시작했고 3번으로 표기한 외국인이 즐겨 사냥하는 개인의 파란 숫자 집성촌에 지수가 진입하기 직전 상태입니다.

상업적 목적, 블로그 게재, 개인방송 목적으로 본 내용에 대한 무단 도용, 전제, 재배포를 금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