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금융위기에 베팅하는 개인과 시장 상승에 베팅하는 핫머니

by 경제지표스토리텔링 2023. 3. 31.
728x90

3월9일부터 시작된 미국의 실리콘벨리 뱅크 파산과 시그니처 뱅크 파산 이후 유럽과 미국의 은행들에 대한 위기론이 확산되며 제2의 리먼브라더스 사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대중의 우려가 높아지며 대한민국 금융시장에서도 개인 투자자들은 코스피의 하락에 베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거대 자금을 통해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변동성을 만드는 주체인 핫머니(hot money)는 시장의 하락이 아닌 상승에 베팅하며 개인 투자자들과 다른 전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핫머니는 왜 시장의 상승에 베팅할까?

은행이 연쇄 파산하고 다른 은행들도 파산 위험에 있다는 뉴스를 접할 수 있는데 왜 핫머니는 시장의 하락에 베팅하지 않고 상승에 베팅하고 있는 것일까요?

연준의회사채매입과6개국중앙은행스와프미국달러환율하락과뉴욕증시상승
미국 연준(Fed)의 정책이 설정한 미국 달러 환율 변화와 이에 연동된 뉴욕종합주가지수의 변화

미국의 지속된 기준금리 인상에 의해 은행의 파산이 확산되고 미국 경제의 버블 붕괴가 진행되며 미국 경제가 다시 금융위기에 빠지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선행 조건이 필요합니다. 먼저 은행 파산 현상이 확산되기 위해서는 미국 은행들의 연체율이 상승해야 하며, 연체율이 상승하기 위해서는 미국 기업이익 실적이 침체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현재 미국 기업이익 실적은 2021년의 기업이익 실적을 2022년에 넘어섰고 또한 미국의 실업률은 2023년 2월에 3.6% 수준을 나타내며 견조한 경제 개선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들의 이익 개선세가 진행되고 있으니 은행으로 부터 빌린 원금과 이자를 무리없이 상환하고 있고 이에 따라 은행 연체율이 솟구칠 조건이 아닙니다.

또한 2008년과 같이 부동산 버블 붕괴에서 시작된 자산 시장 붕괴 현상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미국의 주택 공급이 실질 거주 수요를 매우 과도하게 넘어선 상태로 공실률이라는 지푯값이 정상 범위 수준을 넘어서야 하는데 현재 미국은 오히려 반대로 공실률이 역사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미국 경제의 현재 조건을 충분히 파악하고 있는 핫머니는 그러하기에 금융위기 도래에 따른 시장의 폭락에 베팅하지 않고 상승에 베팅하고 있는 것이죠.

위 자료에 미국 달러 선물과 뉴욕종합주가지수를 나타낸 것인데 상하단 자료에 화살표들을 비교해보면 미국 달러 선물의 등락에 뉴욕종합주가지수의 등락이 반대로 연동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 상단 자료 우측에 7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2023년 3월에 미국의 연준(Fed)은 6개 국가들의 중앙은행들과 함께 스와프를 체결하여 언제든지 원할 경우 미국 달러 유동성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고 이에 따라 미국 달러 선물의 가치는 하락할 수 밖에 없도록 설정했습니다. 이에 따라서 미국 달러 선물은 3월부터 다시 하락하고 있고 이에 연동되어서 하단 자료 우측에 8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뉴욕종합주가지수는 상승하고 있고 이러현 변화를 이미 핫머니는 알고 있었기에 개인 투자자들의 금융위기 도래 하방 베팅에 동조하지 않고 상방 베팅을 진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대한민국 금융시장에서도 금융위기에 따른 코스피 폭락에 베팅하는 개인과 코스피 상승에 베팅하는 외국인의 구분된 수급 특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스피 하락에 베팅하는 개인과 상승에 베팅하는 외국인

3월31일(금) 대한민국 금융시장에서는 외국인의 대형주 매수세와 선물 매수세가 진행되며 코스피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3월31일(금)코스피대형주선물상승코스닥하락
코스피200 선물 상승과 코스피 대형주 상승, 코스닥 하락

3월31일(금)에 코스닥은 하락했지만 대형주 중심으로 코스피가 상승하며 선물 시장도 상승세를 나타냈습니다.

3월31일(금)외국인기관개인주식선물옵션수급분석
3월31일(금) 코스피, 코스닥, 선물옵션시장에서 외국인, 기관, 개인 수급 특징 분석

3월31일(금)에 코스피 대형주에 대한 매수세를 강화하고 선물 상승세를 견인한 수급 주체는 외국인입니다. 위 자료에 노란 박스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외국인은 코스피와 선물에 대한 매수세를 집중적으로 강화시키며 개인의 코스피 하락에 대한 베팅과 상반된 수급 특징을 나타냈습니다.

3월31일(금)선물옵션포지션분석
3월31일(금) 대한민국 선물옵션시장 외국인, 기관, 개인 수익 포지션 분석 전망

위 자료에 노란 박스로 표기한 구간이 3월31일(금)에 장마감 시에 코스피 지수가 위치한 구간입니다. 노란 박스 하위에 1번으로 표기한 구간을 보면 이 구간에 대해 개인들은 코스피가 이 구간까지 하락할 경우에 돈을 벌겠다는 베팅을 강화시키며 하방 베팅 포지션을 확산시키고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외국인은 2번으로 표기한 구간에 자신들이 즐겨 사냥하는 개인 파란 숫자가 사냥터가 형성됨에 따라 이번 주에 코스피 지수를 315 구간에서부터 320 구간까지 상승시켰습니다. 이러한 외국인의 상방 베팅은 대한민국 금융시장에서만 나타나는 특징이 아니라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미국 달러 선물이 하락하고 이에 따라 뉴욕증시가 상승하는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와 동일한 것입니다.

그런데 지수의 상승이 지속되자 대한민국의 선물옵션시장에서 개인 투자자 중 일부는 지수의 추가 상승에 베팅하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오늘 외국인은 절묘하게 지수 상승을 컨트롤했습니다.

3월31일(금)대한민국선물옵션포지션분석
3월31일(금) 선물옵션포지션 외국인, 기관, 개인 수익 분석

위 자료 우측에 1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3월31일(금) 장 중에 지수가 322.5 구간을 소폭 넘어서자 외국인은 급하게 지수의 상승세를 제한하며 322.5 미만 구간으로 지수를 제한하며 장을 마감했습니다. 외국인이 지수가 322.5 이상으로 올라서는 것을 제한한 이유는 322.5부터 327.5 구간에 지수가 상승할 경우에 돈을 벌겠다는 개인의 베팅 포지션이 새로 구축되면서 외국인은 지수를 이 구간으로 상승시킬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핫머니는 이미 3월9일에 실버게이트 파산과 실리콘벨리 뱅크 파산 소식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던 그 순간부터 자신의 투자자금을 하방이 아닌 상방으로 이동시키기 시작했습니다. 핫머니가 금융위기와는 다른 베팅 포지션을 운영하고 있는데 대다수의 사람들은 금융위기 도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상업적 목적, 블로그 게재, 개인방송 목적으로 본 내용에 대한 무단 도용, 전제, 재배포를 금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