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다가오는 미국 12월선물옵션만기일, 미달러 환율과 재고비율에 주목하자

by 경제지표스토리텔링 2022. 12. 12.
728x90

12월16일(금)로 미국의 12월선물옵션만기일이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미증시는 12월 들어서 약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미국의 12월선물옵션만기일과 관련하여 미증시가 추가적인 약세를 나타낼 것인지 아니면 어떠한 변화를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미달러 환율과 재고비율이라는 두 가지 지표를 통해 조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가오는 미국 12월선물옵션만기일과 약세를 나타내는 미증시, 나스닥 선물, 미달러 환율을 주목하자

미국 12월선물옵션만기일에 약세를 나타내고 있는 뉴욕종합과 나스닥 선물 추세 분석 전망

미증시의 방향성을 가늠해볼 수 있는 손쉬운 지표로 미달러 환율이 있습니다. 미달러 환율은 2022년 1월부터 6월 기간에 미증시가 폭락하던 시기에 상승세를 나타냈는데 위 상단 자료 우측에 1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2022년 11월부터 붉은 선으로 표기한 상승 추세를 하향 이탈하며 하락 추세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러한 미달러 환율의 하락 추세 전환에 연동되어서 미달러 환율이 강세를 나타낼 때 하락세를 나타냈던 뉴욕종합은 2번으로 표기한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파란 선으로 표기한 하락 추세를 11월에 상향 돌파하며 상승 추세로 진입하기 위한 교두보를 확보한 상태입니다.

그런데 하단 자료 우측에 3번으로 표기한 나스닥 선물은 파란 선으로 표기한 하락 추세선을 아직 돌파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뉴욕종합은 미국의 대형주, 중형주, 소형주 모두를 포괄하는 종합주가지수 개념으로 시장의 분위기를 있는 그대로 반영하는 반면에 나스닥 선물은 글로벌 투기 자금에 의한 가격 왜곡 현상이 발생되기에 뉴욕종합이 반영하는 시장의 모습과 나스닥 선물이 반영하는 시장의 모습은 특정 기간에 상이함을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12월 3주차 금요일은 미국의 12월선물옵션만기일인데 만기일이 다가옴에 따라 11월에 상승 추세를 이탈했던 미달러 환율이 반등을 만들고 이에 연동되어서 하락 추세를 돌파했던 뉴욕종합이 돌파했던 하락 추세선 부근까지 눌리는 현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향후 미증시가 어떠한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인지와 관련하여 첫 번째 참고할 만한 사항은 위 자료에서 확인한 미달러 환율이 상승 추세를 이탈하며 하락 추세로 전환된 것인데 미달러 환율은 2022년 9월부터 상승세가 둔화되었고 11월에 하락 추세로 전환되었는데 미국의 중앙은행인 미연준(Fed)이 2022년 9월부터 보유자산 매입을 통해 시장의 우량 기업들에게 미달러 유동성을 공급해왔고 이에 따라 시장의 미달러 유동성이 증가되며 미달러 환율은 9월 말부터 하락세로의 전환이 진행된 것입니다.

따라서 미달러 환율 또는 미달러 선물이 12월 미국의 선물옵션만기일로 다가가며 반등을 넘어 다시 상승 추세로 복귀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에 이에 연동되어 미증시가 하방을 향해 마냥 하락하는 조건이 아님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다가오는 미국의 12월선물옵션만기일, 미국 재고율을 주목하자

미국 재고비율 경제지표를 통해 12월미국선물옵션만기일 전망

위 자료는 미국이 재고비율을 나타낸 것인데 위 자료에 붉은 실선 박스로 표기한 것이 재고비율의 역사적 변동 채널입니다. 위 자료에 1번으로 표기한 기간을 보면 변동 채널의 중단 범위를 넘어서는 재고비율 증가가 2001년 닷컴 버블붕괴 시기에 발생했고 2번으로 표기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시기에도 재고비율이 중단 수준을 넘어 상단 수준까지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했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미국의 재고비율이 중단 수준을 넘어 상단 수준까지 증가되는 조건은 미국 경제가 선순환을 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위 자료 우측에 3번으로 표기한 2020년 초기에도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미국 경제가 멈춰서게 되자 미국의 재고비율이 급증하며 붉은 박스 상단 위로 솟구치며 미국 경제가 호순환될 수 없기에 미국 기업들이나 주식시장이 악영향을 미치게 됨을 설명해주었습니다.

위 자료 우측 하단에 4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미국 재고비율은 역사적 변동 범위에서 중단 하위에 위치하고 있고 이러한 조건에서 미국 경제가 뱅크오브아메리카나 제이피모건체이스의 CEO들이 주장하는 것과 같이 악순환이 되지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미국 주요 업종들은 미달러 환율과 재고비율이 설명하는 흐름으로 변화하는 중

미국 12월선물옵션만기일 도래에 따른 미국 바이오테크, 화학, 제약 업종의 추세 변화

위 자료는 미국의 산업 부문 중 생물공학과 화학, 제약 부문의 가격차트를 나타낸 것입니다. 위 자료에서 녹색 선으로 표기한 것이 2022년 9월 말부터 진행된 미달러 환율의 하락 추세 전환과 연동된 미달러의 단위로 가치가 측정되는 상품들의 상승 추세 전환 패턴입니다.

1번 ~ 3번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미국의 주요 업종들은 2022년 9월부터 상승 추세로의 전환을 위한 역 헤드앤쇼울더 패턴 (reverse head and shoulder pattern)이 형성되었고 11월에 병목(battle neck)을 넘어서며 상승 추세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12월 선물옵션만기일이 다가옴에 따라 유명한 곳의 유명한 이들이 미국의 고물가와 기준금리 인상으로 미국 경제가 폭망하고 주식시장이 폭망할 것이라고 확언하고 있지만 2020년에도 그들이 주장했던 경제대공황을 넘어서는 경제 폭망과 2020년 3월 이후 주식시장의 추가 폭락은 발생하지 않은 것과 같이 현재도 숫자로 표현된 경제지표들의 원인과 결과분석 결론은 그들의 주장에 찬동할 수 없음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정기적 회비를 받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업적 목적, 블로그 게재, 개인방송 목적으로 본 내용에 대한 무단 도용, 전제, 재배포를 금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