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원화환율/경제위기/외환위기] 원화 환율 약세에 따른 경제위기와 외환위기 발생 우려에 대한 실체 분석

by 경제지표스토리텔링 2022. 9. 26.
728x90

1. 미달러 대비 원화 환율 수명주기

위 자료는 미달러 대비 원화 환율 자료에 녹색 선으로 경제지표스토리텔링의 시각적 방향성 분석도구인 수명주기를 나타낸 것으로 미달러 대비 원화 환율의 수명주기를 통해 원화 환율의 방향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명주기는 제일 하단부터 태동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구성되며 태동기를 넘어서면 쇠퇴기까지의 상승 생애가 진행되고 쇠퇴기에 이르면 상승 생애가 종료되며 새로운 생애를 만들기 위해 출발했던 수명주기 최 하단의 태동기로의 윤회과정이 진행됩니다.

수명주기 중앙에 붉은 색으로 표기한 선은 역사적 평균 속도를 의미하는 경유지라 불리는 선인데, 붉은 선을 기준으로 원화 환율이 붉은 선 위로 상승할 경우 원화 환율 가치가 강세 구간에 진입했음을 의미하며, 경유지 하위에 원화 환율이 위치할 경우 미달러 대비 원화 환율 가치는 약세 구간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원화환율 약세에 따른 경제 및 외환 위기 우려

위 자료에 1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미달러 대비 원화 환율이 수명주기 최 하단인 태동기를 넘어서 성장기로 진입한 상태입니다. 특히 미달러 대비 원화 가치가 상승하며 원화가 약세를 나타내는 현상이 2021년 5월부터 지속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시장참가자 중 일부는 원화 환율 약세에 따라 대한민국의 경제위기 또는 외환위기 등의 국가부도사태가 다가온 것이 아닌가라는 우려의 의구심을 갖고 있고 이에 숫자로 표현된 경제지표의 원인과 결과분석을 통해 우려의 실체에 대한 분석 내용을 공유합니다.

2021년 5월부터 시작된 미달러 가치 강세 현상에 의해 미달러의 단위로 가치가 측정되는 원유, 곡물 등의 가격도 하락하고 있고 미달러와 가치가 교환되는 원화를 비롯한 주요 국가들의 환율 가치가 하락하는 공통 현상이 진행되고 있기에 대한민국 경제의 문제로 인한 국가부도사태와는 근본이 다르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화 환율이 단기에 약세를 나타내는 현상이 지속됨에 따라 급격한 환율변화에 의한 외환위기가 발생되지는 않을까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데 이에 대해서 위 자료를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3. 대한민국 외환위기와 경제위기 발생 조건

외환위기는 대한민국 경제에서 외국인의 투자자본이 단기에 급격히 유출되며 발생합니다. 이러한 외환위기 시기의 미달러 대비 원화 환율 특징을 위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자료에 2번으로 명기한 부분을 보면 미달러 대비 원화 환율이 수명주기 중앙에 붉은 선으로 나타낸 역사적 평균속도를 의미하는 경유지를 급하게 넘어서며 원화 약세 구간인 성숙기와 쇠퇴기에 진입했고 대한민국은 1990년 말에 외환위기를 직면했습니다.

위 자료에 3번으로 명기한 부분도 살펴보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시기에 대한민국에서 유출되는 미달러 규모가 급증하면서 미달러 대비 원화 환율이 경유지를 넘어서며 완연한 원화 약세 구간인 성숙기에 진입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외환위기 사태를 발생시키는 것은 대한민국 경제에 문제가 발생했든 또는 글로벌 경제에 위기가 발생했든, 미달러 환전 수요가 급증하면서 미달러가 수명주기에서 경유지를 넘어서는 상황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1번으로 표기한 현재 기간을 보면 대한민국 경제에 치명적 문제가 없으니 대한민국 경제에서 자본유출이 심각한 수준으로 진행되지않고 있기에 미달러 대비 원화 환율은 붉은 선으로 명기한 경유지 하위에 위치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업적 목적과 블로그 게재, 개인방송 목적으로 본 내용에 대한 무단 도용, 전제, 재배포를 금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