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들어서 미달러 환율이 반등하며 미달러 가치 강세가 진행됨에 따라 미달러의 단위로 가치가 측정되는 상품들의 가격 하락 현상이 진행되며 글로벌 주식시장도 하락세가 진행되고 있고 글로벌 주식시장에 연동되는 코스피와 삼성전자도 환율 변화에 영향을 받아 조정세가 진행되고 있는데, 현재 진행되는 조정세는 폭락 전조 증상이 아닌 반대의 경우에 해당한다는 것을 숫자로 표현된 지표(indicator)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1. 미국 2월 옵션만기일 이후 미달러 환율 변화와 핫머니의 선물옵션 포지션 변화
2월17일로 미국의 2월 옵션만기일로 다가가며 미달러 환율이 상승하며 미달러 가치가 강세를 나타냈고 이에 연동되어서 미달러의 단위로 가치가 측정되는 상품 가격이 하락하며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의 집합인 주식시장이 약세를 나타냈습니다.
미국의 2월 옵션만기일로 다가가며 미달러 가치가 강세를 나타내자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변동성을 만드는 주체인 핫머니는 주식시장이 조정받기 쉬운 조건임을 간파하고 옵션시장에서 하방 베팅을 진행하였고 이에 글로벌 주식시장의 하방 변동성이 강화되었습니다.
그러나 미국이 2월 옵션만기일 이후 글로벌 주식시장은 2022년 9월 말부터 시작된 상승세로 회귀하고 있습니다.
위 자료는 글로벌 선물 및 옵션 시장의 투기자금 이동을 나타낸 지표입니다. 위 상단 자료는 글로벌 선물시장이 투기자금 흐름을 반영하고 하기 자료는 글로벌 옵션시장에서의 투기자금의 흐름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위 상단 자료의 우측에 2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미국의 중앙은행이 2022년 9월부터 미국 상업은행들의 연체율이 상승하자 9월부터 직접 회사채 매입을 통해 미국 기업들에게 미달러 유동성 공급을 시작했고 이에 따라 시장에 미달러 유동성 공급이 증가하니 미달러 환율은 하락하며 미달러 가치 약세 현상이 진행되며 붉은 화살표로 표기한 것과 같이 선물시장에서 투기자금은 상방 베팅 포지션으로 이동해왔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2023년 2월에 미국의 옵션만기일이 다가오면서 미달러 환율이 2번으로 표기한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하락세 전환 후 처음 발생하는 반등 현상이 진행되며 미달러의 단위로 가치가 측정되는 상품들이 가격이 하락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2월의 미달러 환율의 반등에 따른 일시적 미달러 가치 강세 현상이 진행되자 핫머니는 하단 자료 우측에 1번으로 표기한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2023년 2월에 하방 베팅을 증가시켰고 이에 옵션지수가 과도한 하방 베팅을 의미하는 파란 선을 향해 상승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2월이 미국 옵션만기일이 종료된 후 1번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과도한 하방 베팅을 의미하는 파란 선을 향해 다가가던 옵션지수가 하락하며 미국 만기일 기간에 진행된 하방 베팅 포지션이 청산되며 다시 상방 포지션으로 이동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단 자료 우측에 2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미달러 환율도 2월의 반등이 노란 박스 중단 수준을 넘어서지 못한 채 지속되는 2022년 9월부터 미국 중앙은행인 미연준(Fed)의 회사채 매입이 지속됨에 따라 하락세로 수렴되며 미달러 가치의 약세 현상이 지속될 조건입니다.
특히 위 자료에 1번과 2번의 화살표 모양이 5번과 6번으로 표기한 2020년 3월에 글로벌 금융시장의 폭락 이후와 동일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년 9월 말부터 시작된 미달러 환율 가치의 약세 현상은 대한민국의 원화 환율 가치 강세 현상을 만들며 대한민국 금융시장에도 변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2. 환율 변화에 춤을 추는 코스피
2022년 9월부터 미달러 환율 가치가 약세로 전환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원화 환율 가치는 강세를 나타내기 시작했고 원화 환율 강세 조건에서는 대한민국 금융시장에 미달러를 가져와서 원화로 환전하여 선물옵션시장에 투자하고 있는 외국인의 수익이 증가되기에 외국인들은 대한민국 현물 시장에 대한 매수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위 하단 자료에 파란 선으로 표기한 것이 원화 환율 가치인데 1번으로 표기한 기간과 같이 파란 선이 상승하며 미달러 대비 원화 환율 가치가 약세를 나타내는 조건에서는 2번으로 표기한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미달러를 원화로 환전하여 대한민국 금융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외국인은 보유하고 있는 금융자산 가치가 원화 약세에 의해 감소하기에 코스피에 대한 매수세가 약화되며 코스피가 하락합니다.
반대로 3번으로 보면 2022년 9월 말부터 미달러 환율 가치가 약세로 전환됨에 따라 원화 환율 가치는 상대적으로 강세를 나타냈고 이에 연동되어서 4번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코스피는 상승세가 진행됐습니다.
5번을 보면 2023년 2월에 미달러 환율 가치가 강세를 나타내자 원화 환율 가치는 약세를 나타냈고 이에 6번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코스피는 약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미달러 환율 가치는 2월에 반등을 마치고 하락세가 일정 기간 지속될 것이기에 원화 환율 가치는 2월의 약세를 마치고 다시 강세로 전환될 것이기에 이에 연동되어 코스피가 어떠한 모습을 나타낼 것인지 어렵지 않게 인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환율 변화는 삼성전자의 주식가격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3. 환율 변화와 핫머니의 포지션에 연동되는 삼성전자
대한민국 거래소에서 가장 시가 총액이 큰 종목 중 하나인 삼성전자에 대해 외국인은 환율 변화에 따라 삼성전자의 대한 매매 특이 동향을 나타내고 있고 삼성전자 주식가격은 2022년 6월부터 시작된 추세 전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위 자료에 1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대한민국 선물시장에서 외국인은 2022년 6월부터 대한민국 주식시장이 하락할 경우에 돈을 벌겠다는 베팅인 선물매도포지션을 청산했습니다. 글로벌 금융시장에 핫머니는 2022년 6월부터 9월 기간에 향후 주요 상품들이 가격이 상승할 경우에 돈을 벌겠다는 베팅인 선물매수포지션을 구축했는데 이러한 핫머니의 전술에 연동되어 국내 금융시장에서도 외국인의 선물 포지션 변화가 진행된 것이죠.
2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2022년 6월부터 검정 선으로 표기한 것과 같이 삼성전자의 주식가격차트에 하락 추세가 상승 추세로 전환될 때 발생하는 역 헤드앤쇼울더 패턴이 형성되었고 3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2022년 9월부터 외국인의 선물매수포지션이 강화되자 4번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삼성전자 주가는 역 헤드앤쇼울더 패턴의 병목을 넘어서기 위한 흐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업적 목적, 블로그 게재, 개인방송 목적으로 본 내용에 대한 무단 도용, 전제, 재배포를 금합니다.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월 선물옵션만기일 환율 변화가 만드는 포지션 전환 (4) | 2023.03.07 |
---|---|
개인 포지션 변화에 반응하는 외국인, 3월 선물옵션만기 포지션 분석 (3) | 2023.02.28 |
미국 2월 옵션만기일 도래에 따른 미증시 폭락, 코스피 드디어 폭락 시작되나? (9) | 2023.02.17 |
코스피 반등인가 상승 추세인가? (0) | 2023.02.09 |
2월옵션만기일 도래에 따른 미달러 환율 상승과 주식시장 조정 (0) | 2023.02.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