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코스피 반등인가 상승 추세인가?

by 경제지표스토리텔링 2023. 2. 9.
728x90

2023년 들어서 코스피의 상승세가 강화되자 이것이 코스피의 상승 추세가 시작된 것인지 아니면 추가 폭락 전에 발생하는 반등인지에 대해 시장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가격 차트와 유명한 사람들의 주장을 참고할 경우에 코스피는 폭락 전에 반등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판단하기 쉬우나 환율을 고려할 경우에 코스피는 반등이 아닌 상승 추세가 진행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숫자로 표현된 경제지표 및 금융지표에 대한 원인과 결과분석이 말해주는 2023년 코스피가 반등인지 아니면 상승 추세인지에 대해 지금부터 함께 살펴봅시다.

1. 2023년 코스피, 상해종합, 니케이 변화 의미

2023년에 진행되고 있는 코스피의 상승 현상은 코스피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미국 뉴욕증시, 중국의 상해종합, 일본의 니케이 등의 주식가격지수의 상승 현상과 동조된 것입니다. 따라서 코스피의 2023년 상승 현상이 반등인지 아니면 상승 추세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코스피 지표와 보조지표, 유명한 이들의 주장만을 참고할 것이 아니라 같은 시기에 다른 주가지수는 어떻게 변화되고 있고 왜 동조된 변화 현상이 진행되는 것인지에 대해 살펴봐야할 것입니다.

2023년 코스피 반등인가 상승추세인가, 중국 상해종합, 일본 니케이 주식가격 변화
2023년 코스피 반등인가 상승 추세 전환인가, 중국 상해종합, 일본 니케이 주식가격 변화

위 자료에서 1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코스피는 2022년 9월 말부터 11월까지 상승세가 진행되며 미국 뉴욕 증시의 상승세와 연동되었습니다. 이후 2022년 12월부터 1월 초 기간에 국내 기관의 매도세가 강화되며 코스피는 2022년 10월의 하한 수준까지 하락했으나 1월4일부터 시작된 외국인의 매수세가 강화 현상에 의해 미국 뉴욕 증시를 따라서 검정 박스로 표기한 2022년 하락 폭의 절반 수준 부근까지 회복하는 흐름이 진행되었습니다.

위 자료에 2번과 3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코스피뿐만아니라 중국의 상해종합과 일본의 니케이도 이와 같은 2022년 하락 폭의 절반 수준을 회복하는 흐름이 진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코스피의 상승 현상을 가격 차트만으로 분석하게 되면 2022년 1월부터 시작된 하락 중에 반등이 진행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2023년코스피전망, 코스피 방향성 수명주기, 2023년 경기침체 코스피 투자해도 괜찮을까? 코스피 상승이냐 반등이냐
2023년 코스피 투자전망, 상승이냐 반등이냐

위 자료는 코스피의 가격 차트에서 핫머니에 의한 가격 왜곡 현상을 제거한 코스피의 방향성을 나타낸 것입니다. 한 국가의 중앙은행보다 더 많은 자금을 운용하여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변동성을 만들고 있는 복수의 투자조직을 편의상 핫머니라고 부르는데 이들의 매도 또는 매수 포지션을 통한 변동성으로 대부분의 가격차트에는 본질의 가치에서 왜곡된 가격 왜곡 현상이 가격차트에 얼룩을 만들고 있고 이러한 얼룩을 제거한 코스피의 수명주기가 위의 자료입니다.

위 자료에 녹색 선으로 표기한 채널이 설정되어 있는데 제일 하단부터 태동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구성됩니다. 위 자료에 회색 화살표로 표기한 기간인 2008년부터 2020년까지가 코스피의 윤회과정에 해당하는데 수명주기에서 제일 하단 채널인 태동기를 넘어서게 되면 제일 상단 채널인 쇠퇴기까지의 상승 생애가 진행되고 쇠퇴기에 이르면 새로운 생애를 만들기 위해 태동기로 귀항하는 윤회과정이 진행되며 하락추세가 진행됩니다.

위 자료에 5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코스피는 2020년부터 2021년 7월 경까지 1차 상승 생애가 진행되었고 이후 휴지기가 진행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2022년 1월부터 6월 기간에 글로벌 금융시장의 폭락 현상에 영향을 받아 6번으로 표기한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태동기 초입까지 하락했습니다. 현재는 7번으로 표기한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코스피는 1차 상승 생애 이후 휴지기를 마치고 2차 상승 생애가 시작된 초기 상태입니다.

위의 자료를 단순하게 가격 차트 관점에서만 바라보면 6번으로 표기한 하락세 이후 7번의 상승이 아직 미약한 상태이니 반등이라고 단정짓기 쉬울 것입니다. 즉, 현재 코스피의 상승 현상이 국가 정책과 관련한 상승인지 아닌지에 따라 코스피의 현재 상승 현상이 반등인지 상승 추세인지가 결정될 것입니다.

2. 환율이 말하는 코스피 반등인가 상승인가

미국의 고물가 현상이 진행되며 2022년 3월에 미국의 물가가 8.5%까지 급등하자 미국의 중앙은행인 미연준(Fed)은 기준금리 인상을 시작하여 과도한 미달러 유동성 흡수를 통해 물가를 저감시키는 정책을 현재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기준금리 인상 빈도와 인상 폭을 과격하게 가져가면서 2022년 2월에 0.25% 수준이었던 미국의 기준금리가 2023년 2월에는 4.75%까지 급등하였고 이에 따라 미국 기업들의 경영활동에 위축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에 미연준은 2022년 9월부터 회사채 매입을 통해 기업들에게 직접 미달러 유동성 공급을 진행했는데 이러한 미달러 유동성 공급에 영향을 받아 미달러 환율은 2022년 9월 말부터 하락세로 전환되었습니다.

미달러 환율 하락 추세 전환과 미달러 대비 원화 환율 추세 전환, 원화 환율 가치 강세 이유
2023년 코스피 반등인가 상승 추세인가? 미달러 대비 원화 환율의 추세 전환과 원화 가치 강세 현상이 말해주는 진실

위 자료에서 빨간 선은 미달러 환율 가치를 의미하고 검정 선은 미달러 대비 원화 환율을 의미합니다. 위 자료에 노란 박스로 표기한 2022년 9월 말부터 10월 기간에 붉은 선인 미달러 환율은 미연준의 회사채 매입이 진행되자 약세 전환이 시작되었고 이에 연동되어서 이 기간에 검정 선으로 표기한 원화 환율 가치도 약세에서 강세로 전환이 시작되었습니다.

위 자료에 파란 화살표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2022년 11월부터 적색 선인 미달러 환율은 본격적인 하락 추세가 강화되며 미달러 가치 약세 현상이 진행되었고 이에 연동되어서 검정 선인 원화 환율 가치가 하락하며 강세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화 환율 가치가 강세를 나타내는 조건에서 코스피의 상승 현상이 진행된다면 이것은 반등이 아닌 추세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상업적 목적, 블로그 게재, 개인방송 목적으로 본 내용에 대한 무단 도용, 전제, 재배포를 금합니다.

728x90

댓글